땀나고 으슬으슬하다면…기 채우는 한약제제 살펴보자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22>

류형준 약사의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은 약사회원들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해 할 수 있는 한약제제이론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치유약학으로 약국에서 약사의 역할을 확대하고 자신감과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연재를 20회에 걸쳐 게재한다. 약사님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 <편집자주>

2. 계지탕

4) 처방응용
① 특히 근육통, 관절통, 생리통, 복통 등의 통증에 응용한다.
② 해열진통작용이 있어서 가벼운 감기몸살에 응용한다. 단, 바이러스에 의한 독감은 제외한다.
③ 계지와 생강의 강력한 이담건위작용은 소화를 촉진해 입맛이 없거나 소화불량에도 효과적이다.
④ 이담건위작용의 담즙분비로 인한 독소 배출은 피로회복이나 숙취로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릴 때에도 효과적이다.
⑤ 1. 2. 3. 4의 응용 시 증상에 따라 종합감기약, 해열진통제, 소화제, 피로회복제 등과 같이 병용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⑥ 계지탕증의 몸살감기 증상에 계지탕을 복용하면서 반신욕이나 각탕법으로 약간 땀이 날 정도로 몸을 데우면 더욱 효과적이다.

5) 주의
·현재 스테로이드 요법을 하고 있는지와 부종의 여부를 확인하고 주의한다. 또 임부와 유아인 경우에도 주의한다.

6) 참고
① 복지부 분류 및 효능효과
해열, 진통, 소염제(114)
– 체력이 쇠했을 때의 감기 초기
② 한방해설
– 몸이 허약해져서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못하고 땀샘의 조절기능이 저하돼 저절로 땀이 날 때 찬바람에 노출돼 나타나는 증상에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체표까지 혈액순환을 촉진해 체온과 땀의 배출을 조절한다.
– 체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졌을 때의 초기 감기 증상을 목표로 쓴다.
– 땀이 약간 나며 바람이 싫고 두통, 오한, 발열 등의 증상과 약간의 코막힘 증상에 사용한다.
– 복용 후 몸을 따뜻하게 해 약간의 땀을 낸다.

3. 쌍화탕

쌍화탕은 처방명과 맛과 향 그리고 효과에 있어서 우수한 처방으로 한약제제로 개발돼 가장 많이 애용되고 있는 처방이다.

처방의 내용을 보면 계지탕에 황기와 사물탕의 처방인 작약, 당귀, 천궁, 숙지황이 추가된 처방이다. 황기는 한출과다 즉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에 주로 사용하는 약으로 돼 있는데 땀을 많이 흘린다는 것은 조직에 수분이 많이 있다는 것이고 이는 림프순환으로 조직에 쌓여있는 수분을 정상적인 체액의 흐름으로 돌리면 한출과다가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따라서 황기의 주효능도 림프순환 촉진에 의한 것으로 해열진통소염작용은 기본으로 있는 약이다. 그러면 계지탕에서 해열진통소염제가 한 가지 더 추가되고, 작약이 2g 증량됐으니 해열진통소염작용과 근이완작용도 약간 증가됐을 것이다. 사물탕의 보혈작용은 단기간 복용보다는 장기간 복용해야 나타나는 효과이므로 지금처럼 피로할 때, 감기몸살에 한두 번 복용하는 상황에서는 크게 기대하지 않는다.

천궁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고, 당귀와 천궁이 방향성이 있으므로 방향성 이담건위작용이 약간 향상됐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계지탕과 비슷하지만 해열진통효과와 이담건위효과가 약간 증강된 처방이다.

1) 처방구성
황기, 계지, 당귀, 천궁, 작약, 숙지황, 건강, 대추, 감초

2) 약재해설
★ 계지(신온해표) – 해열진통소염작용, 방향성 이담건위작용, 각성작용, 강심작용
★ 감초(보기약) – 식물성 스테로이드 유사물질
· 황기(보기약) – 해열진통소염작용
· 작약(보혈보허) – 근이완작용, 약한 해열진통소염작용
· 생강(신온해표) – 방향성 이담건위작용
· 대추(보기약) – 단맛으로 약맛을 좋게 하는 감미료
· 천궁(활혈조경지통) – 혈액 순환제, 방향성 이담건위제
· 당귀(보혈보허) – 단백질 보급제, 방향성 이담건위제
· 숙지황(보혈약) – 철분 보급제

3) 처방해설
계지탕과 사물탕을 합친 처방에 황기를 추가한 처방이다.

4) 처방응용
계지탕과 같거나 조금 심한 증상으로 약간의 몸살이나 가벼운 통증이 있거나, 피로해 기운이 없거나, 입맛이 없어서 밥을 먹기 싫거나 소화가 안될 때, 기운이 없어서 정신이 몽롱할 때 효과적인 처방이다. 당귀, 작약, 천궁, 숙지황의 사물탕의 보혈효과는 단기간에 나타나기보다는 장기간 복용해야만 나타나는 효과라서 단기간 복용 시에는 참고만 하는 정도로 생각한다.

5) 주의
·현재 스테로이드요법을 하고 있는지와 부종의 여부를확인하고 주의한다. 또 임부와 유아인 경우에도 주의한다.

류형준 약사(예스킨 대표)

6) 참고
① 복지부 분류 및 효능효과
허약체질, 피로회복, 과로, 자한(自汗, 정신이 멀쩡하고 움직이지 않았는데 저절로 땀이 나는 증상), 병중병후
② 한방해설
– 과도한 체력소모, 병후 쇠약, 영양섭취와 소화의 불균형으로 신체가 허약해져 기운이 없고 혈액부족이 현저해진 증상에 소화액의 분비와 위장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조혈작
용을 하며 세포에 영양을 공급해 허약체질을 개선한다.
– 몸과 마음이 모두 피로하고 기혈이 상했을 때
– 성교 후 과로나 과로 후 성교 시

– 큰 병을 앓은 후 허로가 되거나, 기가 허해 땀을 많이 흘릴 때 복용한다.

 

기사원문보러가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