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약학 외용제의 림프순환촉진 작용<下>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세포면역과 스킨 테라피 ⑥
배달약학 외용제의 림프순환촉진 작용 <上> 편에 이어 설명한다. 림프순환촉진 효과에 따른 피부미용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통증개선
림프순환촉진이 통증을 제거하는 기전은 천기누설건강법 책자에 자세히 설명돼 있다.
피부로 흡수돼 발휘되는 통증개선은 피부 가까이 있는 피하조직뿐 아니라 근육층까지 흡수돼 통증개선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위 그림은 근섬유에 감각신경이 코일처럼 느슨하게 감겨져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근섬유의 과도한 수축으로 근섬유가 일정 정도 이상 굵어지게 되면 감각신경이 물리적으로 팽팽하게 당겨져서 통증을 나타내게 되는 구조적 기전을 설명한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근육의 과도한 수축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운 근육, 인대, 관절, 뼈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생각된다.
임상적으로 근육에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를 보면 첫째, 가만히 있거나 가볍게 운동을 할 때에는 통증이 없지만 운동을 강하게 할 때에는 통증이 오는 경우이다. 이는 근섬유의 부종이 조금 있는 상태로써 평소에는 근육이 이완되거나 적당하게 수축해 감각신경섬유가 팽팽하게 당겨지지 않아서 통증이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 이상의 근육 수축 시에는 근섬유가 부종으로 굵어져 있는 것과 근섬유의 수축으로 굵어지는 것이 합쳐져서 근섬유의 감각신경섬유가 팽팽하게 당겨지게 돼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다.
둘째,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이다. 이 상태는 근섬유의 부종이 심해서 근육의 수축이 없어도 근섬유를 감고 있는 감각신경 섬유가 팽팽하게 당겨져서 통증이 유발되는 것이다.
두 경우 모두 림프순환촉진으로 근섬유의 부종을 빠르게 개선하면 통증은 줄어들고 동시에 부종을 일으키던 염증물질도 빠져나가게 돼 염증상태도 개선된다.
2. 피멍 제거
모세혈관의 파열로 혈관을 빠져나온 적혈구로 인해 피멍이 생기는데 이때 적혈구는 모세혈관벽을 통과하지 못한다. 대신 림프순환촉진은 모세림프관의 구멍을 통해 적혈구를 빠르게 이동시켜 신속하고 확실한 피멍제거를 한다.
3. 흉터축소 및 흉터예방
림프순환촉진은 손상된 피부면에서 원활한 세포재생을 도와 켈로이드의 생성을 억제해 흉터의 생성을 억제한다.
또한 이미 생긴 켈로이드는 켈로이드가 생기는 경계선에서부터 정상세포의 생성을 촉진하면 이미 생긴 켈로이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부로 밀려나면서 사라지고 동시에 새롭게 생긴 정상세포로 대체돼 흉터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4. 근육, 인대, 뼈의 강화
림프순환촉진은 근육, 인대, 뼈에 작용해 근육, 인대, 뼈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을 촉진하고 근육이나 인대에서 생긴 피로물질이나 염증물질의 제거를 원활히 해 근육과 인대를 강화한다.
이는 평소에는 근육강화와 근육의 유연성을 좋게 해 부상방지와 운동능력 향상을 촉진하고 부상 시에는 부상회복을 촉진한다. 또한 골다공증을 개선하며 골절 시에는 뼈가 붙는 것을 촉진한다.
5. 피부흡수 촉진
외용제를 통해 피부에 바르는 림프순환촉진제는 함께 있는 성분들을 피부에서 피하조직으로 쉽게 흡수되도록 돕는다.
6. 발모와 육모 촉진
림프순환 촉진은 모근에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의 공급을 원활히 해 모근의 활성화를 도와 발모와 육모를 촉진하며 탈모를 예방한다.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