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약학 큐어화장품(CMCC)의 연구 2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세포면역과 스킨 테라피 ⑨
1. 아토피와 건성피부를 위한 화장품의 연구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 재발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피부 가려움증, 피부 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하고 심해지면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가 나타난다.
아토피 피부염은 현재 유병률이 전체 인구의 20%라는 보고가 있다. 하지만 현대의학에서는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을 아직 확실하게 밝히지 못한 상태이다.
(1) 아토피의 원인
1) 바이러스
본인은 이미 저술한 ‘천기누설건강법’ 책자에서 아토피의 원인은 바이러스라고 결론을 내렸다.
2)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피부의 황색포도상구균 감염이 아토피 피부의 병변을 악화시킬 수 있다.
3) 모낭충
모낭충은 모공에 기생하는 피부 기생충으로 모공에 살면서 모공의 상태를 악화시켜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다.
(2) 아토피 피부를 위한 화장품의 설계
먼저 아토피는 바이러스 질환이므로 아토피 치료를 위해서는 면역억제요법이나 스테로이드요법을 하는 것은 소탐대실의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면역억제를 하지 않고 아토피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림프순환촉진
림프순환촉진은 피부에 체액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서 염증을 개선하고 피부를 촉촉하게 해 피부 가려움증을 개선한다.
2) 천연항바이러스성분
아토피의 원인인 바이러스감염을 개선해 아토피를 예방하고 치유되도록 돕는다.
3) 천연항생성분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는 화농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번식을 억제한다.
4) 천연모낭충박멸 성분
피부질환의 기본 원인인 모낭충의 생존을 억제해 피부상태를 개선한다.
5) 외용제와 내복제의 동시 사용
아토피가 심한 경우에는 외용제와 내복제에 의한 동시 관리가 필요하다.
(3) 아토피 치유 시 주의해야 할 10가지 생활습관
아토피 피부염은 어떠한 피부 자극도 아토피를 악화시키는 요소가 될 수 있으므로 악화요인을 잘 이해해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를 예방해야 한다.
아래 10가지는 아토피 치유 시 주의해야 할 10가지 생활습관이다.
(4) 아토피 실험결과
Test result of MIC(Minimum Inhibitory Concentration) Anti-Atopy Test
예스킨 안티 (종합) 추출물의 아토피 유발 균에 대한 항균력 평가
1) 실험 기간: 2019. 3. 25~4. 16
2) 평가 기관: 바이오 엠텍
3) 요약
본 시험은 (주)예스킨으로부터 받은 항균 원료 안티(종합) 추출물의 아토피 유발균에 대한 항균력을 평가하기 위해 아토피의 대표적 유발균으로 알려진 Staphylococcus aureus (ATCC 6538)의 Bacteria에 대해 Paper disc를 이용한 Zone diffusion법 및 Broth dilution법에 의해 항균 시험을 실시했다. 안티(종합) 추출물의 Zone diffusion 시험 결과 Staphylococcus aureus(ATCC 6538)에 대해 60%의 농도에서 항균 저지대를 나타내고 있으며 Broth dilution시험 결과 7%의 농도에서 Staphylococcus aureus (ATCC 6538)에 대한 MIC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안티(종합) 추출 물은 아토피 유발 균에 대해 7% 이상의 농도에서 항균력이 확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시험 결과
시험 결과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5) 시험 결과 해석 및 최종 결론
본 시험은 Staphylococcus aureus (ATCC 6538) 균주에 대한 안티(종합)추출물의 항균력을 조사했다. TSB 배지에 Staphylococcus aureus (ATCC 6538)로 현탁액을 각 농도별로 각각 접종한 후 24시간 후에 균주 성장 억제를 일으키는 MIC를 산출했다. 상기의 시험 결과를 토대로 안티 (종합) 추출물의 Staphylococcus aureus(ATCC 6538)에 대한 MIC Value는 7% 이상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안티 (종합) 추출물은 아토피 유발 균인 Staphylococcusaureus (ATCC 6538)에 대한 항균력을 나타내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기존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도록
추가 농도 시험 및 천연항생제의 경시 안정성 시험을 거쳐서 기존의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물질로 사용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2. 잔주름과 피부노화 개선을 위한 화장품의 연구
잔주름은 피부 노화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노화는 복합 적인 원인으로 진행된다. 피부 노화만을 생각하면 피하조직에서의 영양공급 저하와 그로 인한 세포기능 저하로 콜 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 등의 부족과 모낭충을 비롯한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피부병변으로 피부 노화는 빠르게 진행된다.
(1) 잔주름과 피부노화의 원인
1) 림프순환 저하
세포에 필요한 영양분, 산소, 수분의 공급 부족은 세포 기능을 저하시킨다.
2)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의 부족
세포의 기능 저하는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의 합성을 저해해 피부 탄력을 저하시킨다.
3) 모낭충
모낭충은 모공에 기생하는 피부 기생충으로 모공에 살면서 모공의 상태를 악화시켜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다.
(2) 눈가주름과 피부노화 개선을 위한 화장품의 설계
1) 림프순환촉진
림프순환촉진은 피부에 체액의 공급을 원활히 하고 면역력을 높여서 염증을 개선하고 피하세포의 기능을 활성 화시킨다.
2)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의 합성 촉진
콜라겐, 히알루론산, 엘라스틴의 합성을 촉진해 피부탄력을 증가하도록 돕는다.
3) 모낭충 박멸성분
피부질환의 기본 원인인 모낭충의 생존을 억제해 피부 상태를 개선시킨다.
4) 외용제와 내복제
눈가주름과 피부 노화가 심한 경우에는 외용제와 내복 제에 의한 동시관리가 필요하다.
(3) 눈가주름과 피부 노화 치유를 위한 5가지 생활습관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