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억’ 이담건위제 소화만? 잘쓰면 몸속 열도 잡는다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28>

류형준 약사의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은 약사회원들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해 할 수 있는 한약제제이론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치유약학으로 약국에서 약사의 역할을 확대하고 자신감과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연재를 20회에 걸쳐 게재한다. 약사님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 <편집자주>

 

 

이담건위제는 기본적으로 냄새가 강하거나 맛이 강한 성분들이 위장벽을 자극해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시키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 제제이다. 냄새가 강한 것은 방향성 이담건위제, 맛이 강한 것은 맛에 따라 신미성, 산미성, 고미성, 함미성 등으로 여러 가지로 나뉘지만 효과는 크게 다르지 않다.

이제까지는 이담건위제하면 소화제 정도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의약분업 이전에는 선배약사들은 고열에 이담건위제를 활용하면 고열이 잘 떨어진다고 비법처럼 알려주었다. 이담건위제를 설명하기 전에 이담건위제로 고열이 떨어진 재미있는 체험사례를 소개한다.

[이담건위제의 체험사례-1]
동료 약사의 아들이 7살 때의 체험사례이다. 체질은 소양인으로 잔병이 없고 건강한 편이였다. 체질을 공부한 약사라서 평소 닭고기는 먹이지 않는데 엄마 몰래 치킨을 먹고 다음날 갑자기 체온이 42℃까지 오르고 시퍼런 코가 심하게 나왔다. 평소에는 형방패독산으로 해열이 잘 됐는데 이번 경우에는 해열제와 형방패독산이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 따라서 급하게 처방을 확인하니 해열진통작용이 있는 처방도 나오지 않고 이상하게도 이담건위작용이 있는 처방이 확인됐다. 다시 말하면 42℃의 고열 환자에게 폰탈이나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해열진통제가 아니라 우루사나 활명수와 같은 이담건위제가 나온 것이다. 처방된 이담건위제는 정상 용량의 두 배로 2일 동안 처방했다. 이러한 경험이 처음이라 이상했지만 처방된 이담건위제를 먹고 15분이 지나 36.5℃로 정상체온이 되고 시퍼런 코도 없어졌다. 그렇게 2일 동안 약을 먹고 더 이상 발열이 없었다. 전날에 먹은 닭고기가 분해되면서 독성물질이 생겼고 이것이 뇌에서 발열물질로 작용하고 비점막에서는 염증물질로 작용한 것으로 생각된다.독성물질의 양이 적으면 해열제로 해열이 됐겠지만, 많으면 해열제보다는 이담건위제로 체내의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야 해열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후 소양인의 다른 환자에서 전날 오리고기를 먹고 발열이 심해져 같은 방식으로 해열된 경우 등 여러 가지의 사례가 있다.

[이담건위제의 체험사례-2]
결혼식을 불과 3일 앞둔 신부의 체험사례이다. 며칠 동안 급성췌장염으로 병원응급실을 찾았지만 통증은 전혀 줄지 않아 심하게 아파하는 환자가 약국에 왔다. 얇게 썬 레몬 1/2개와 미지근하게 데운 사이다 200ml를 섞어 마시게 하니 바로 통증이 줄어서 결혼식을 무사히 마친 사례이다. 레몬의 강한 신맛과 상큼한 레몬향이 사이다의 톡 쏘는 탄산의 작용과 어우러져 이담건위제로 작용해 담즙과 췌장액의 분비가 원활해져서 급성췌장염을 개선한 것이다.

이담건위제의 효과 총정리

1) 이담건위제는 소화제이다.
이담건위작용은 기본적으로 위벽을 자극해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하고 동시에 담즙 분비와 췌장에서의 소화액 분비를 촉진한다.

2) 이담건위제는 간장약이다.
이담건위작용은 몸 안의 독성물질들을 간에서 모두 다 해독시키기보다 신속한 담즙 배출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간의 부담을 줄이면서 독성물질을 제거해 해독작용을 돕는다.

3) 이담건위제는 해열진통소염제의 보조제이다.
혈중의 과도한 독성물질이 체온조절중추을 자극해 고열을 발생하게 하거나 염증을 악화시켜 통증을 유발한다. 이때 독성물질을 이담건위작용으로 신속하게 담즙으로 배출하면 빠르게 열이 내리고 통증이 줄어들며 염증이 개선된다.

4) 이담건위제는 고지혈증을 개선한다.
담즙 분비를 촉진하면 자연히 혈중 콜레스테롤을 비롯한 지용성 물질의 분비가 많아지므로 고지혈증은 빠르게 개선된다.

5) 이담건위제는 황달을 개선한다.
황달은 어떠한 원인으로 담즙의 분비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서 생기는 병이므로 결국 담즙분비를 원활하게 하면 빠르게 없어질 수밖에 없다.

6) 이담건위제는 췌장염을 개선한다.
췌장염은 췌장에서 분비된 소화액이 제대로 위장관으로 분비되지 못하고 역류해 췌장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이담건위작용은 소화액이 위장관으로 분비되는 것을 도와 췌장염을 개선한다.

7) 이담건위제는 변비를 개선한다.
이담건위작용은 위장관의 운동성을 높이고 담즙 분비량을 늘린다. 이때 과량의 담즙 속에 있는 기름성분들이 변을 무르고 미끄럽게 하고 촉진된 연동운동은 배변활동을 촉진해 변비를 개선한다.

류형준 약사(예스킨 대표)

8) 이담건위제는 신경안정제의 역할을 한다.
체내의 독성물질들은 신경을 자극해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독성물질의 신속한 배출은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해 신경안정역할을 한다.

9) 이담건위제는 혈압과 혈당을 내린다.
혈중으로 분비된 에피네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서 혈압과 혈당의 상승을 초래한다. 이때 이담건위작용은 혈중에 있는 부신수질호르몬의 배출을 도와 일시적으로 올라간 혈압과 혈당이 내리는 것을 돕는다.

10) 이담건위제는 위급한 상황을 대처하는 구급약이다.

인체 내의 과도한 독성물질의 축적이나 심한 자극에 의한 교감신경의 과도한 흥분으로 발생하는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 이담건위제는 독성물질의 신속한 배출로 위급한 상황을 빠르게 개선하는 구급약으로 작용한다.

 

기사원문보러가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