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약학 외용제의 모낭충 박멸 효과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세포면역과 스킨 테라피 <4>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세포면역과 스킨 테라피’는 피부의 진피층부터 피하조직까지 유효한 성분을 흡수시켜 피부 속 상태를 건강하게 만들고 각종 피부 질환을 스스로의 힘으로 치유할 수 있도록 돕는 요법에 관한 학술연재이다. 이 학술연재를 통해 약사는 피부 속 세포환경 개선으로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킬 수 있는 이론뿐만 아니라 다양한 피부 관련 복약상담 사례를 접해볼 수 있다. 약사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 <편집자 주>

 

1. 피부에 발라서 피부가 건강해지고 아름다워지는 효과는 무엇인가?
피부에 직접 작용하는 효과는 이제까지의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것이 밝혀진바 있다.

(1) 모낭충 박멸
‘모낭충 박멸→피부 가려움 개선, 바이러스, 세균, 진균 등의 감염예방→피부상태 개선’
모낭충은 피부에 기생하는 피부 기생충으로 엄밀한 의미에서는 병원성 미생물에 속하는 것이지만 체내에 존재하지 않고 피부 밖 모공에서 기생하는 피부 기생충이므로 외용제로 직접 박멸할 수 있다. 하지만 이때 모낭충이 모공 안에서 죽고 부패 되면서 생성되는 각종의 독성물질로 인한 명현반응이 자주 발생하기에 따로 분류한 것이다. 또한 모낭충은 모공에 기생하면서 모공 안에 상처를 내서 체액을 먹고 생활하는데 이때 모공 내에는 손상된 모공의 상처에 모낭충의 배설물과 죽은 사체들이 쌓이고 부패하면서 생긴 각종 독성물질로 인해 여러 종류의 피부 증상을 야기한다.

지금까지 연구된 여러 논문들을 정리하면 모낭충은 다음과 같이 여드름, 기미, 주근깨, 피부반점, 모공의 확대, 가려움증, 탈모, 피부노화, 아토피성피부염, 기타 여러 가지 피부의 염증 등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째, 모낭충이 피지선을 이동할 때, 모공 속을 출입할 때, 피부 위를 기어 다닐 때 피부는 가려움증을 느끼게 된다. 모낭충의 분비물과 배설물, 죽은 세포와 그 잔해들이 물리 화학적 반응을 일으켜서 심각한 피부질환과 각화 현상을 일으킨다. 모낭충은 진피층에 기생하며 진피층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갉아먹으며 진피층에 얽혀 있는 실핏줄을 파괴해 피부의 자생력을 악화시킨다.

둘째, 피부에 사용하는 각종 화장품들 속에 들어있는 많은 영양분들이 피부 속으로 흡수되기 전에 오히려 수많은 모낭충의 영양분으로 사용돼 피부의 영양공급을 억제한다.

셋째, 머리카락 굵기의 1/2~2/3 정도 되는 모낭충들이 한 개의 모공 속에 7~8마리가 우글거리며 수없이 모공을 출입하게 되면 모공은 늘어지고 피부탄력이 저하된다.

넷째, 모낭충은 피부에 색소침착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색소침착은 모공 속에 각종 오염물질이나 화장품 찌꺼기와 수명을 다한 모낭충의 잔해물들이 모공 속에서 썩고, 부패하면 피부를 자극해 멜라닌 색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진피층에서 색소분해를 방해한다.

다섯째, 모낭충은 피지선에 기생하며 진피층의 주요성분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갉아먹고 세포조직과 모세혈관을 파괴시켜 피부의 조기 노화를 촉진한다.

여섯째, 성인 아토피성 피부염 환자의 알레르기 반응원인을 찾기 위해 패치테스트를 한 결과 50% 이상이 진드기류에 양성반응을 나타내기도 한다.

일곱째, 모낭충은 머리털의 뿌리인 모근벽을 갉아먹어 모근으로 공급되는 영양분을 섭취해 모발의 뿌리를 약하게 하고, 모공을 출입하면서 모공을 넓게 하고, 모근에 염증을 일으켜 탈모의 원인이 된다.

여덟째, 피부 밖에 나와 있는 피부 진드기는 표피층의 피부를 날카로운 발톱으로 자극하고 돌아다님으로써 비듬과 가려움증의 원인이 된다.

 

 

 

 

 

 

모낭충으로 생길 수 있는 피부증상은 다음과 같다.

1) 피부 가려움
모낭충은 저녁이면 모낭 안에서 나와 피부를 기어 다니면서 피부 가려움을 야기한다.

2) 피부노화
촉진모낭충은 피부에 존재하는 수많은 모공을 늘어나게 하고 피부로 공급되는 영양분을 빼앗고 피부상태를 악화시켜서 피부노화를 촉진한다.

3) 피부문제 유발
모낭충에 의한 모공 내의 피부손상은 먼저 스스로 피부를 뚫고 침입할 수 없는 바이러스의 침입 통로를 제공해 바이러스의 체내감염을 촉진한다. 모낭충의 배설물과 사체들은 세균과 진균의 번식을 유발해 직접적인 피부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모공 내 상처를 통해 세균의 이동을 촉진해 피하조직의 세균감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모공이 쌓인 모낭충의 배설물과 사체들이 부패하면서 생긴 독성물질들이 피부알러지와 염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4) 탈모
모낭충의 영향으로 생기는 모근과 모낭의 손상은 직접적인 탈모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탈모방지의 출발점은 모낭충의 박멸부터 시작한다.

위에 앞에서 열거한 여러 증상들을 개선하려면 모낭충 박멸은 가장 기본적인 선택이다.

모낭충 살균제 특허물질(특허 제10-1040011호)을 활용해서 모낭충을 박멸하면 명현반응이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명현반응은 모낭 안에서 살던 모낭충들이 일시적으로 한꺼번에 죽고 이후로 죽은 사체들이 모낭 안에서 부패되면서 생긴 독성물질들이 모공 안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고 악화시킨다. 이러한 현상은 평소 모낭충이 적으면 덜 생기거나 없지만 모낭충이 많은 경우에는 나타나기 쉽다. 또한 모낭충 살균제 특허성분이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한 3~7일 사이에 나타나서 2~3주 후에 저절로 없어지며 피부는 개선 된다.

*명현반응이란?
증상을 개선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심해지거나 또 다른 증상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 약물 부작용과의 차이는 약물 부작용은 전체적으로 개선되는 증상 없이 악화되고 약을 계속 복용할수록 심해지지만 명현반응은 일부 증상은 좋아지고 일부 증상은 심해지는 현상이 있고 일단 심해진 다음에는 계속 먹어도 더 이상 심해지지않고 시간이 지나면 오히려 증상이 없어지면서 빠른 개선 효과를 가져온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