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약학 외용제의 지방대사 촉진작용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세포면역과 스킨 테라피 ⑦

배달약학 외용제의 지방대사 촉진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방대사 촉진효과는 피부를 통해 피하조직의 지방층까지 흡수된 천연물의 유효성분이 지방 분해, 지방대사, 지방용해를 촉진해 과도하게 축적된 피하지방을 정상화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피부에 발라서 흡수돼 작용하는 외용제의 특성상 외용제의 흡수가 용이한 피부가 얇은 부위의 피하지방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발휘된다.
따라서 피부가 얇은 순서인 턱밑 → 팔뚝 → 종아리 → 허벅지 → 허리 →뱃살 순으로 개선효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지성피부 개선
지성피부의 경우 지방샘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는 유분을 정상화해 지성피부를 개선한다. 지성피부개선에 따른 효과는 다음과 같다.

(1) 색조화장을 순조롭게 한다.
여름철 과도한 지방이 분비되는 지성피부는 피부와 색조화장 사이에 유분막을 형성함으로써 색조화장품이 피부에 제대로 붙지 못하게 해 들뜨게 하는 원인이 된다.

(2) 체온조절을 용이하게 한다.
피부를 얇게 코팅한 지방은 피부에서 땀을 통한 수분발산을 억제하게 된다. 이는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 피부의 수분발산을 통한 체온조절을 방해해 얼굴과 등, 가슴과 같은 지성피부 부위에 심한 열감을 느끼게 하는 원인이 된다.

(3) 여드름을 개선한다.
피하지방을 먹이로 하는 여드름균의 특성상 과도한 피하지방은 여드름균의 번식을 용이하게 해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따라서 지성피부개선은 색조화장을 피부에 밀착시키고 여름철 무더위 시기에 지성피부 부위의 열감을 개선해 여드름을 개선하는 세 가지 효과가 있다.

상기 그림에서 피부구조를 관찰하면 피부에서 모공 그리고 지방샘까지는 개방된 통로로 연결돼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피부에 지방대사를 촉진할 수 있는 외용제를 바를 경우 지방샘까지 직접 빠르게 도달시켜 즉각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구조적인 특징을 갖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방대사 성분으로 지성피부개선용 미스트를 만들어 지성피부에 적용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2. 다이어트
피하지방이 과도하게 쌓여 있는 부위에 적용해 과도하게 쌓인 지방을 분해하고 녹여서 림프순환을 통해 배출되게 하므로 국소적인 체지방 개선과 다이어트효과를 나타낸다. 이때 림프순환 촉진을 돕는 가벼운 운동이나 림프마사지를 함께 하면 더욱 좋은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낸다.

세명대학교 한방바이오산업 임상지원센터에서는 (주)예스킨 ‘안면 마스크팩’의 안면 체지방 개선, 안면 탄력 개선, ‘S-line Body Slimming Gel’의 Body체지방 개선 효능평가 인체적용시험 연구를 위탁해 실험한 결과 다음과 같이 보고됐다.

체지방의 측정은 현재 가장 객관적인 지표로 인식되고 있는 이중방사선흡수법(Dual Energy X-ray Absorptiometry, DEXA)의 방법과 기기를 사용해 측정했고, ‘안면 마스크팩’을 4주간 사용 시 안면 체지방 감소효과가 있음을 보고했다.

다음은 2006년 8월 초부터 9 8주간 19세 이상 성인 여성 15명을 대상으로 바르는 것으로 변화한 신체 치수의 평균 결과이다.

3. 얼굴성형
얼굴에 부분적으로 과도하게 축적된 피하지방을 미용성형에 맞게 아름다운 곡선을 만들도록 개선해 얼굴을 성형한다.
아름다운 얼굴은 모든 여성의 소망으로 이를 위해서는 외과수술, 주사, 시술 등의 많은 방법들이 활용된다.
배달약학 큐어화장품에서는 피하지방 개선용 에센스와 원적외선 찜질 그리고 부위별로 적절한 마사지법을 활용해 얼굴에 과도하게 축적된 지방을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만큼 개선해 얼굴의 크기를 줄이고 아름다운 곡선을 만드는 미용성형이 가능해진다.

4. 복부장기의 기능회복
복부는 지방이 쉽게 쌓이는 부위이다. 따라서 복부는 과도하게 쌓인 지방으로 인해 림프순환장애가 유발되고 림프순환장애는 다시 복부 내 장기의 기능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이때 복부 장기의 쌓인 지방을 개선해 복부 내 장기의 기능을 개선한다.

5. 변비개선
피하지방의 개선은 먼저 지방을 녹이고 녹은 지방은 림프관으로 통해 대정맥으로 연결돼 혈액과 합쳐진다. 이후 다시 간에서 걸러져 담즙으로 배설된다. 이때 배설된 담즙에 포함된 지방은 대변을 무르게 하고 미끄럽게 해 배변을 촉진한다. 심한 경우에는 지방성 연변을 보게 한다.

6. 발모촉진
탈모가 오랫동안 진행된 모공은 피지가 모공 안에서 딱딱하게 굳어져 모공을 막아 발모를 방해한다. 이때 지방대사 촉진은 모공을 막고 있는 딱딱하게 굳은 피지를 개선해 발모를 방해하는 요인을 제거해 발모를 촉진한다.

7. 단백동화촉진
동물성 세포의 구조물과 구성물, 세포 대사물들은 대부분 단백질로 돼 있다.
단백동화촉진은 이러한 단백질들의 합성을 촉진해 세포벽을 튼튼하게 하고 엘라스틴, 콜라겐,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촉진해 피부를 탄력있게 하고 모발의 합성을 촉진시켜 모발을 튼튼하게 한다.
또한 단백동화촉진은 이외에도 근육강화, 관절강화, 세포기능강화 등의 여러 용도로 개발돼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효과이다.

8. 피부가려움 개선과 항염작용
항히스타민작용과 항염증작용이 있는 감초추출물을 활용해 직접 가려움을 줄이고 염증을 개선한다. 이는 피부에 발생하는 가려움증과 염증을 개선하며 더불어 항모낭충작용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명현반응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9. 모근 활성화작용
모근 활성화는 발모와 육모에 모두 작용하는 것으로 개방된 모공을 통해서 모근에 직접 흡수돼 작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제까지 탈모 개선용으로 개발된 제품들의 경우 발모는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육모가 쉽지 않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발모와 육모에 함께 작용하는 기능을 갖춘 성분을 활용하면 발모뿐 아니라 육모에도 관여하게 돼 탈모 개선시장에 주목받는 제품이 될 것이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