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약학 큐어화장품(CMCC)의 연구 1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의 세포면역과 스킨 테라피 ⑧ 2019-06-24 06:00:15        약사공론 기자

앞선 연재에서 밝혔듯이 배달약학 큐어화장품은 화장 품 중에서 가장 좋은 화장품을 목표로 개발되는 것이 아니라 약보다 더 좋은 제품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를 보호하고 아름답게 꾸며주는 단순한 화장품이 아니라 배달약학의 외용제로서 질병의 치유과정에서 치유의 도구로 활용되어 많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1. 여드름과 지성피부 개선을 위한 화장품의 연구

여드름은 주로 얼굴, 목, 가슴, 등, 어깨 부위에 막힌 털 구멍, 뾰루지, 깊은 종기(낭종 또는 결절) 등이 발생하는 염증성 피부질환이다. 대개 2차 성징이 일어나는 청소년 기에 발생하나 성인 여드름인 경우에는 30대, 40대 성인 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흉터를 남길 수 있어 미용에 문제가 생긴다. 따라서 평상시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피부를 관리를 하는 것과 초기에 적절한 여드름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여드름의 원인
1) 과도한 피지분비
여드름은 사춘기에 활성화되는 성호르몬에 의해 피지 선(피부 기름샘)이 활성화되고 동시에 분비되는 피지의 분비량이 늘어난다. 이때 여드름의 기본병변인 면포 (comedone, 모낭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된다.

2) 여드름균(Propionibacterium acnes)
동시에 모낭 내에 상주하는 여드름균(P.acnes)은 피 지 중의 중성지방을 분해해 만들어진 유리 지방산이 모 낭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켜서 홍반, 부종, 고름을 발생시 킨다.

3)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피부의 황색포도상구균 감염이 피부 병변을 악화시킬 수 있다.

4) 바이러스
단 30~40대에 발생하는 성인 여드름은 항생제로 치료 가 잘 안 되는 성향이 있어서 여드름균에 의한 염증이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생기는 염증으로 예상한다.

5) 모낭충
모낭충은 모공에 기생하는 피부 기생충으로 모공에 살 면서 모공의 상태를 악화시켜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가장 기본적인 원인이다.

(2) 여드름을 위한 화장품의 설계
먼저 사춘기 성호르몬의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여드름 치료를 위해 호르몬요법이나 스테로이드요법을 하는 것은 소탐대실의 우려가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따라서 호르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외용제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 아래와 같다.

1) 지방대사 촉진성분
과도한 피지분비를 정상화한다.

2) 항생성분
여드름균과 화농을 일으키는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번 식을 억제한다.

3) 광범위 항바이러스제
바이러스감염을 개선해 성인 여드름을 예방하고 치유되도록 돕는다.

4) 모낭충 박멸성분
피부질환의 기본 원인인 모낭충의 생존을 억제해 피부 상태를 개선한다.

5) 외용제와 내복제
여드름이 심한 경우에는 외용제와 내복제에 의한 동시 관리가 필요하다.

(3) 여드름 치료 시 주의해야 할 7가지 생활습관
여드름은 기름기가 많은 지성 피부에 많이 발생하므로 지성 피부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있어야 여드름 치유가 가능하다. 아래는 여드름 치료 시 주의해야 할 7가지 생활 습관을 정리한 내용이다.

(4) 여드름 실험결과
Test result of MIC(Minimum Inhibitory Concentration) Anti-ACNE Test
예스킨 안티 (종합) 추출물의 여드름 유발 균에 대한 항균력 평가

1) 실험 기간 및 평가기관: 2019. 3. 25~4. 16/바이오 엠텍

2) 요약
본 시험은 (주)예스킨으로부터 의뢰받은 항균 원료 안 티(종합) 추출물의 여드름 균에 대한 항균력을 평가하기 위해 여드름 유발 균으로 알려진 Propionibacterium acnes (KCTC 3314)의 Bacteria에 대해 Paper disc 를 이용한 Zone diffusion법 및 Broth dilution법에 의해 항균 시험을 실시했다.
안티(종합) 추출물의 Zone diffusion 시험 결과 Propionibacterium acnes(KCTC 3314)에 대해 60%~30%의 농도에서 항균 저지대를 나타내고 있으며 Broth dilution시험 결과 9%의 농도에서 Propionibacterium acnes(KCTC 3314)에 대한 MIC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안티(종합) 추출물은 여드름 유발 균에 대해 9% 이상 농도에서 항균력이 확인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3) 시험 결과

4) 시험 결과 해석 및 최종 결론
본 시험은 Propionibacterium acnes (KCTC 3314) 균주에 대한 안티(종합) 추출물의 항균력을 조사했다.
RC(Reinforced Clostridial Medium)에 Propionibacterium acnes (KCTC3314)로 현탁액을 각 농도 별로 각각 접종한 후 72시간 후에 균주 성장 억제를 일으키는 MIC를 산출했다.
상기의 시험 결과를 토대로 안티 (종합) 추출물은 Propionibacterium acnes(KCTC 3314)에 대한 MIC Value는 9% 이상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결과로 보아 안티 (종합) 추출물은 여드름 유발균인 Propionibacterium acnes (KCTC 3314)에 대한 항균력을 나타내고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기존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도록 추가 농도 시험 및 천연항생제의 경시 안정성 시험을 거쳐서 기존의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물질로 사용 가능하리라 판단된다.

2. 병원성 미생물의 감염 예방을 위한 클렌징 화장품의 연구

바이러스, 세균, 진균, 모낭충 등의 병원성 미생물은 피부에 감염되거나 기생하면서 직접적인 염증을 유발하여 문제성 피부상태를 유발하므로 병원성 미생물의 감염을 예방하거나 퇴치하는 것이 문제성 피부를 개선하거나 예 방하는 기본적인 방법이다.

안티○○○의 유효성분과 이미 특허받은 모낭충 살균 제 특허성분, 항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제 특허성분을 활 용하여 바이러스, 세균, 진균, 모낭충 등의 병원성 미생 물의 예방과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개품의 개발을 기 대한다.

(1) 병원성 미생물
병원성 미생물로는 바이러스, 황색포도상구균, 모낭충 이 있다. 바이러스는 ‘천기누설건강법’ 책자에서 만성피부 질환의 원인으로 결론을 내렸으며 황색포도상구균은 피부병변 악화, 모낭충은 모공상태를 악화시켜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다.

(2) 병원성 미생물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화장품의 설 계와 응용
병원성 미생물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화장품을 설계 하기 위해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치유하는 천연 항 바이러스성분,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번식을 억제하는 천연 항생성분, 모낭충의 생존을 억제하는 천연 모낭충 박멸성분, 외용제와 내복제의 동시사용을 통한 응용관리방법이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