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황청심원

우황청심원의 응용을 보면 운전면허시험 전이나 대입시험 전에 긴장감 해소와 집중력 향상을 위해 먹는 약 정도로 알고 있다. 또 놀랬을 때나 갑자기 혈압이 올라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이 될 때 사용하는 응급처방으로도 복용하기도 한다.

1. 처방구성

백렴, 당귀, 행인, 백출, 용뇌, 시호, 포황, 계피, 천궁, 산약, 영양각, 건강, 인삼, 아교, 대두황권, 감초, 복령, 맥문동, 신곡,사향(L-무스콘), 우황, 작약, 길경, 방풍, 황금

2. 약재해설

본 처방처럼 20여종의 약재로 이뤄진 처방은 주약을 위주로 간단하게 설명하는 것이 알기 쉽다. 우황청심원의 주약은 우황이나 사향 또는 사향의 대치품인 엘무스콘이 아닌 계피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본 처방에 대한 설명은 계피의 효과로 대신한다.

<계피의 기본적인 약성>

중추각성과 강심작용, 방향성 이담건위작용, 해열진통소염작용.

3. 처방해설

계피를 통해 본 우황청심원의 효과

① 강력한 방항성 이담건위작용

계피의 강한 향은 위벽을 자극해 강력한 방향성 이담건위작용으로 위장관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췌장액의 분비를 촉진해 위무력증이나 소화불량을 개선한다. 또 담즙의 분비를 원활하게 해 혈중의 노폐물이나 독성물질의 배출을 촉진한다.

② 각성작용과 강심작용

계피의 강한 향은 뇌신경를 각성시킨다. 또 강심작용도 있다.

각성작용과 강심작용의 효과는 커피의 카페인과 비슷하다.

③ 해열진통소염작용

계피는 기본적으로 신온해표약으로 해표약의 효과인 해열진통소염작용을 갖고 있다.

4. 처방응용

강력한 방향성 이담작용을 활용한 효과

① 강력한 소화제

약국에서 판매되는 의약품 중에 우황청심원만큼 냄새가 강하고 많이 나는 약도 드물 것이다, 이는 그만큼 방향성이 강력한 것으로 방향성 이담건위작용이 강력한 것이다. 따라서 보통의 소화제로는 잘 안 풀리는 소화불량 증상에 강력한 방향성 소화제로 활용한다.

② 고열에서의 해열작용

평범한 해열제로서의 작용이 아니라서 보통의 발열에는 효과가 미약하고 오히려39℃ 이상의 고열에서 효과를 발휘한다. 이는 체내의 독성물질이 체온조절중추에서 발열물질로 작용해 고열이 날 때 강력한 이담건위작용으로 독성물질을 담즙으로 배출해 체온조절중추에 작용하지 못하게 함으로서 고열에 잘 듣는다.

③ 극심한 통증에 대한 진통작용

극심한 통증은 부신수질에서 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 등의 호르몬을 분비하게 된다. 혈중으로 분비된 호르몬은 전신의 교감신경이 흥분시키면 통증 역치도 낮춰서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이때 강력한 이담건위작용은 과량의 교감신경호르몬들을 담즙으로 배출시키면 교감신경 흥분이 안정되고 통증의 역치도 안정시켜서 극심한 통증이 줄어든다.

또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물질이나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중 농도를 낮춰서 통증을 줄어들게 한다.

④ 혈압강하

②③과 같은 원리로 과도한 스트레스발생 시 부신수질호르몬이 분비되면 심장의 박동수와 혈액의 박출량은 증가되지만 말초혈관은 수축돼 혈압이 빠르게 상승된다. 이때 혈중 부신수질호르몬의 체외 배출을 촉진해 혈압을 정상화하는데 기여한다.

하지만 평소 고혈압의 혈압강하작용을 기대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⑤ 피로회복제

강력한 이담건위작용은 담즙으로 피로물질의 분비를 촉진하고, 강력한 각성작용은 졸음을 쫓고 피로를 풀어준다.

⑥ 숙취개선약

숙취개선약으로서의 우황청심원은 강력한 이담작용으로 숙취물질인 아세트알데하이드의 배설을 촉진하고 위장관운동을 정상화해 오심과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을 해결한다. 또한 각성작용과 해열진통작용은 두통과 두중감을 해결하고 피로까지 회복시키니 숙취 해소에는 안성맞춤이다.

<각성작용과 강심작용>

① 집중력 향상과 졸음방지 : 계피향의 각성작용은 졸리고 몽롱할 때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의 효과로 잠이 깨고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따라서 시험 전에 시험을 잘 보기 위해 복용하거나 야간운전 시 잠을 쫓고 피로회복을 위한 목적에도 좋다.

② 편두통이 있거나 정신이 몽롱할 때

5. 우황청심원의 복용량

우황청심원은 1일 1회 1환(병)씩 복용하는 것으로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면 3일 정도 복용하게 한다. 하지만 다량의 체내 독소를 일시적으로 배출하고자 할 때, 심한 소화불량일 때, 기타 급박 증상 때에도 일시적으로 정해진 용량을 초과해 심한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복용할 수도 있다.

<우황청심원과 천왕보심단의 비교>

류형준 약사(예스킨 대표)

① 우황청심원: 이담작용으로 해독시켜서 과도한 흥분증상을 개선하고 고열을 내리며, 각성작용으로 정신을 맑게 하는 처방이다.

② 천왕보심단: 흥분한 신경을 안정시켜서 증상을 개선하는 처방이다. 우황청심원은 피곤하고 졸릴 때 각성시켜 졸음을 깨워 정신을 차리게 하는 처방이고, 천왕보심단은 신경을 안정시켜서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숙면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처방이다.

 

기사원문보러가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