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처방구성
작약, 감초(자감초)
(원처방에서 자감초가 감초로 바뀜)

2) 약재해설
★ 작약(보혈약) – 근육이완작용, 약한 해열진통소염작용
★ 감초(보기약) – 식물성 스테로이드 유사물질

3) 처방해설
근육이완제+스테로이드 유사물질의 복합제제로 거의 모든 통증에 응용이 가능하다.
.근육통, 관절통 등 골격근의 통증에 효과가 있다.
.생리통, 복통 등 내장 평활근에도 효과가 있다.
.작약이 기관지 평활근에도 효과가 있고, 감초가 인후

점막의 자극을 완화하고 윤폐지해(潤肺止咳: 폐를 부드럽게 하고 기침을 멎게 한다.)작용이 있어서 가래가 없는 잔기침이나 발작성 기침에 유효하다. 단, 두통이나 발열이 있는 경우에는 효과가 부족하니 해열진통소염제를 추가하는 것이 좋다.

4) 처방응용
① 슬통, 요통, 발목염좌, 엘보, 근육통, 관절통, 생리통, 치통 등 거의 모든 종류의 통증에 유효하다.
② 작약감초탕만 복용하기보다는 증상에 따라 소염진통제와 같은 일반의약품을 추가하여 사용하면 효과가 더욱 우수하다.
③ 기관지 평활근에도 작용하여 가래가 없는 잔기침이나 발작성 기침에 진해거담제와 함께 병용한다.
④ 한약의 구성이 간단하고 효과가 명확한 처방으로 단독 혹은 다른 한약제제나 일반의약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5) 주의
감초 – 현재 스테로이드요법을 하고 있는지와 부종의 여부를 확인하고 주의한다. 또 임부와 유아인 경우에도 주의한다.

6) 제안
작약감초탕을 사용할 수 있는 증상을 확인하고, 증상별로 병용하면 좋은 한약제제나 일반의약품을 확인한다.

7) 참고
① 복지부 분류 및 효능효과
해열, 진통, 소염제(114)
급격히 일어나는 근육의 경련을 수반하는 통증
② 한방해설 – 간혈부족으로 근육에 영양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급격하게 일어나는 근육경련을 수반하는 동통이 있을 때 근육의 영양공급을 촉진하고 근육경련을 이완하여 통증을 완화한다. -위경련, 담석증, 요로결석, 근육통, 요통, 좌골신경통 등 혈액부족으로 인한 근육경련이나 통증 등의 증상에 쓴다.(출처- 2014년도 약국업무매뉴얼)

[류형준 약사의 짧은 생각- 작약감초탕을 통해서 본 한방해설과 약리해설의 차이점]

작약감초탕은 작약과 감초로 구성된 간단한 처방이므로 작약감초탕으로 기존의 한방해설과 본인의 약물학적인 해설을 비교하고자 한다.

1) 한방해설 – 참조 2014년도 약국업무메뉴얼
① 증상해설 – 간혈부족으로 근육에 영양공급이 안되어 급격히 일어나는 근육의 경련을 수반하는 동통이 나타나는 증상
② 작용 – 근육에 영양을 공급하여 수축된 근육을 이완하여 통증을 완화한다.
③ 임상응용 – 위경련, 담석증, 요로결석, 근육통, 요통, 좌골신경통 등 혈액부족으로 인한 근육경련이나 통증등의 증상에 쓴다.

2) 한방해설- 양한방 임상약학(김길춘 저)
① 효능 – 유간해경(柔肝解痙)- 간의 대사를 잘 되게 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준다. 즉, 간에 혈액의 저장량을 늘려 근육에 영양을 공급하고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 경련성 통증을 완화한다.
② 주치 – 혈휴근경(血虧筋痙)- 음액과 혈이 부족하여 근육의 영양상태가 좋지 않아 경련성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즉, 간은 혈액을 저장하는 장기이다.
③임상응용 – 간에 저장된 혈액이 부족하면 근육에 영양공급 부족으로 근육(골격과 평활근)이 과도하게 긴장하고 경련성 통증을 일으키는 증상이다.
– 소화관의 경련성 통증, 담석증, 요로결석, 생리통 등 혈액부족으로 인한 평활근의 경련성 통증 때 쓴다.
– 좌골신경통, 근육통, 어깨결림 등, 혈액부족으로 인한 골격근의 통증 때 쓴다.

3) 류형준 약사의 짧은 생각- 작약감초탕
작약감초탕의 한방적인 견해는 빈혈에 인한 혈액순환장애로 근육에 영양공급이 부족하여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것으로 작약감초탕은 근육에 영양공급을 촉진하여 근육경련을 이완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작약감초탕의 적응증은 근육경련이고, 그 원인은 빈혈로 인한 순환장애와 영양공급부족이다. 또 근육경련을 해소하는 원리가 영양공급을 촉진해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으로 되어있다.

또한 근육통, 요통, 좌골신경통 등에 효과 있는 것으로 보아 골격근에 작용하고 위경련, 담석증, 요로결석 등에 효과 있는 것으로 보아 내장 평활근에도 작용한다. 하지만 작약감초탕의 구성인 작약으로만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많이 부족할 것이다. 빈혈, 혈액순환촉진, 영양공급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면 당귀, 작약, 천궁, 숙지황의 사물탕이 빈혈개선에도, 혈액순환촉진에도, 영양공급에도 훨씬 효과적인 처방이 되어야 할 것이다.

류형준 약사(예스킨 대표)

또 작약보다 영양가가 훨씬 높은 계란이나 우유와 같은 영양식을 먹거나 철분보급제인 빈혈약을 먹는다면 작약감초탕증의 근육경련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하지만 실제 임상례에서는 작약감초탕의 근육경련에 작용하는 효과가 사물탕이나 다른 영양식 그리고 빈혈약에 비해서 훨씬 우수하다. 이는 작약의 효과가 단순하게 빈혈을 개선하고 영양공급을 촉진하는 효과보다는 근육경련에 작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고 그것이 근육이완작용이라고 생각한다. 한방의 약리해설(박영순 저)에 보면 작약이 골격근이나 소화관 경련을 억제하여 복통을 완화한다는 기록도 있다. 또 감초는 식물성 스테로이드 호르몬으로 강력한 항염증 작용과 진통, 소염, 항알러지, 진해작용 등이 있다.

따라서 작약감초탕은 작약의 근육 이완 효과와 감초의 항염증, 진통, 항알러지, 진해작용 등 식물성 스테로이드 작용이 합쳐져서 골격근에 작용하여 근육통, 요통, 좌골 신경통, 슬통, 견비통 등에 효과가 있으며, 내장 평활근의 근육경련을 이완하여 위경련, 담석증, 요로결석, 생리통에 효과가 있는 것이다.

기사원문보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