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항생물질

배농산급탕, 청화보음탕, 은교산 등은 항생제 대신 응용할 수 있는 한약제제이므로 세균에 의한 화농성 질환 뿐 아니라 대부분의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감염성질환에 응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한약제제는 아니지만 뛰어난 천연항생물질 효과가 있는 프로폴리스 복합제제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천연항생물질의 사용법

이제까지 경험상 천연항생물질의 최우선 선택은 프로폴리스 복합제제로 하며, 더욱 강력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에는 양체질에는 청화보음탕, 음체질에는 배농산급탕을 함께 사용하면 된다. 만약 체질의 구별이 힘들 경우에는 은교산을 사용하면 무난하다. 단, 청화보음탕, 배농산급탕, 은교산 등 한약제제의 병용투여는 중복되는 감초의 과량복용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1.프로폴리스 복합제제

프로폴리스 복합제제는 한약제제는 아니지만 의약분업이 되면서 항생제의 대용품으로 많이 개발됐고 효능효과도 우수해 개국가에서도 같은 용도로 많이 사용되기에 품목을 포함했다. 또 안전하고 기능성을 갖춘 식품원료이므로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감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청화보음탕, 배농산급탕, 은교산 등과 병용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프로폴리스와 배농산급탕의 체험사례

인천 남구에서 약국을 개설할 때의 체험사례이다. 동네 할머니 한 분이 보호자와 함께 약국에 와서 상처에 좋은 약을 원했다. 환자는 당뇨병이 심해서 합병증인 족부괴저가 발병해 입원치료를 해도 낫지 않고 발목까지 절단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의사의 설명을 듣고 치료를 포기하고 퇴원하면서 잠깐 들른 것이다.

발바닥을 보니 500원짜리 동전만한 괴저가 보이고 주변의 살색이 시꺼멓게 변해가는 것이 보였다. 의약분업 실시 중이라 처방전 없이 항생제의 판매는 불가능하고 또 이미 병원에서 여러 종류의 항생제는 모두 썼을 터이니 소용이 없을 것이다. 그래서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간단하게 프로폴리스 복합제제 10캅셀과 배농산급탕과립 5포를 함께 드렸다.

프로폴리스 복합제제 2캅셀과 배농산급탕 1포를 1회 복용량으로 하고 1일 3회 복용하게 했다. 그리고 이틀 후 다시 같은 약을 사가고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그렇게 4-5번 정도를 더 사갔다.

얼마 후 할머니가 평상시와 같은 걸음으로 약국에 왔다. 믿어지지 않아 아팠던 발을 보여달라고 하니 약을 먹고 발이 깨끗하게 나았다고 발을 보여주는데 정말로 발의 상처가 아물어 새살이 돋아나고 시꺼먼 살색이 원래의 피부색으로 변해 있었다.

처음에 약을 드릴 때는 약이 없다고 하면 더욱 실망하실까 봐 그냥 위로의 차원에서 가볍게 드린 것인데 기적과 같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앞으로 한약제제를 공부해야 할 이유가 되는 것이다.

2.청화보음탕

청화보음탕은 인후염이나 편도염에 사용하는 것으로 돼 있지만 전신적인 화농성 질환에 사용하기에도 적절한 한약제제이다.

황백과 지모가 교감신경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단기간 복용에는 더욱 효과적일 수 있지만 장기간 복용하기는 약간 부담이 있는 처방이다.

①처방해설

천연항생물질(현삼, 황백):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감염증을 개선한다. 이담건위제(황백): 염증물질의 체외배출을 도와 염증소실을 촉진한다.(교감신경흥분억제 <황백, 지모> 스테로이드 유사물질<감초> 빈혈약<당귀, 천궁, 작약, 숙지황>+천화분

처방상의 의미는 사물탕과 천화분으로 보음작용을 하고, 황백과 지모로 교감신경의 흥분을 안정시키며, 현삼과 황백으로 세균성 염증을 개선하는 것이다.

②처방응용

세균감염으로 생기는 각종 화농증 즉염증으로 인한 발적, 종창, 동통 등에 널리 사용 가능하다.

3.배농산급탕

배농산급탕은 이름처럼 화농성 질환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한약제제이다. 길경, 지실, 작약의 천연항생물질 효과도 우수하고 나머지 약재인 감초, 건강, 대추의 작용도 무리될 것이 없으니 지속적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은 처방이다.

①처방해설

천연항생물질(길경,지실, 작약): 길경을 주효능으로 지실과 작약이 보조역할을 하며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감염증을 개선한다.

소염제(길경, 작약): 배농작용, 거담작용, 소염작용으로 염증의 소실을 돕는다.(스테로이드 유사물질 감초)

②처방응용

세균감염으로 생기는 각종 화농증 즉 염증으로 인한 발적, 종창, 동통 등에 널리 사용이 가능하다.

4. 은교산

온병 초기의 표열증에 쓰는 대표적인 신량해표제로서 상초에 주로 작용하는 것으로 돼 있지만 상한병(傷寒病)과 온병(溫病), 표증(表證)과 이증(裏證), 상초(上焦)와 하초(下焦)의 구분 없이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모든 염증성 질환에 유효하다.

류형준 약사(예스킨 대표)

①처방해설

천연항생물질+해열진통소염제+식물성스테로이드가 포함된 처방.

천연항생물질(길경, 금은화, 연교): 길경이 주약이며 금은화와 연교가 항생물질의 보조역할을 하는 처방으로 병원성 미생물에 의한 감염증을 개선한다.

해열진통소염작용(형개, 박하, 우방자, 노근, 죽엽):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주고 염증이 빨리 풀리도록 도와준다. 스테로이드 유사물질(감초): 강력한 소염진통작용을 한다.

②처방응용

세균감염으로 생기는 각종 화농증 즉 염증으로 인한 발적, 종창, 동통 등에 널리 사용이 가능하다.

 

기사원문보러가기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