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등 감기증상에 사용되는 해열진통제

류형준 약사가 알려주는 새로운 관점

류형준 약사의 ‘새로운 관점의 한약제제학’은 약사회원들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이해 할 수 있는 한약제제이론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치유약학으로 약국에서 약사의 역할을 확대하고 자신감과 자긍심을 심어주고자 연재를 20회에 걸쳐 게재한다. 약사님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 <편집자주>

5. 갈근탕가천궁신이

6) 참고
① 복지부 분류 및 효능효과
이비과용제(132)
코막힘, 부비동염, 만성비염
② 한방해설
– 풍한사에 영향을 받아 코가 막히고 코 가래가 쌓이는 증상에 비강 내 울혈된 혈관의 혈류를 개선해 코막힘, 축농증, 만성비염 등을 개선한다.
– 축농증, 비염 등의 코질환에 적용한다.
– 땀이 나지 않고 누런 콧물, 코막힘, 머리가 무겁고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확인하고 적용한다.

6. 오적산
최오적(최씨 가문의 오적산을 잘 쓰는 한의사)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일부에서는 자주 사용된 처방이다.강력한 해열진통제와 이담건위제 그리고 약간의 천연항생물질로 구성돼 다양한 용도로 쓰일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처방이다.

1) 처방구성
백지, 천궁, 감초(자감초), 복령, 당귀, 계지, 작약, 반하, 진피, 지각, 마황, 창출, 길경, 건강, 후박, 대추(원처방에 대추가 추가되고, 자감초가 감초로 바뀜)

2) 약재해설
기본적으로 계지, 작약, 생강, 대추, 감초의 계지탕에서 생강을 건강으로 바꾼 처방에 여러 가지 약재를 추가한 처방이다.

처방 약재의 수가 너무 많기는 하지만 약재의 구성은 단순해 설명하기 간단하다.
★ 계지 – 신온해표(해열진통소염, 방향성 이담건위작용, 각성작용)
 마황 – 신온해표(해열진통소염, 강심작용, 각성, 콧물, 기침)
 백지 – 신온해표(해열진통소염)
 후박 – 방향화습(계지보다는 약하지만 계지와 유사효과)
 작약 – 보혈약(근이완작용,약한 해열진통소염)
 당귀(보혈약), 천궁(활혈조경지통) – 숙지황만 첨가하면 대표적인 보혈제인 사물탕처방
★ 건강(온리약), 진피(이기약), 창출(방향화습), 지각(이기약) – 이담건위작용
 길경 – 온화한담(천연항생물질)
 감초 – 보기보허(스테로이드 유사물질)
 대추 – 보기약(보중익기, 감미제)
 복령 – 이수삼습(이뇨작용)
 반하- 온화한담

3) 처방해설
강력한 해열진통소염작용 – 계지탕에 비해 마황, 백지, 후박 등 해열진통소염제가 추가된 처방이다.
강력한 이담건위효과 – 진피, 창출, 지각 등 이담건위소화제가 추가된 처방이다.
가벼운 천연항생물질 – 천연항생물질인 길경이 포함돼 있다.
미약한 보혈효과 – 천궁, 당귀, 작약의 구성으로 사물탕에서 숙지황이 빠진 구성이다.

4) 처방응용
평소 소화불량이 있고 체력적으로 약한 사람이 여기저기 아픈 곳이 많은 경우에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체력도 보강하면서 발열, 두통, 근육통, 관절통, 요통, 슬통, 생리통, 치통 등 여러 가지의 통증도 개선할 필요가 있을 때 처방한다.

감기몸살이나 관절염 등으로 약을 오래 복용해서 소화기 장애가 생긴 경우에 처방한다. 계지탕의 효과를 2-3배 증강시킨 처방으로 계지탕의 증상이 오래되거나 조금 더 심한 경우에 처방한다.

5) 주의
마황의 강심작용은 심장에 부담을 줌으로 평소 고혈압이나 빈맥, 부정맥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황이 들어있는 처방, 에페드린류, 카페인이 들어있는 제제 등과 병용하는 것은 주의한다. 감초는 현재 스테로이드요법을 하고 있는지와 부종의 여부를 확인하고 주의한다. 또 임부와 유아인 경우에도 주의한다.

6) 참고
① 복지부 분류 및 효능효과
기타의 신경계 및 감각기관용 의약품(190)
– 만성이면서 증상이 심하지 않은 다음 증상
: 위장염, 허리통증, 신경통, 관절통, 월경통, 두통, 냉증, 갱년기장애, 감기
② 한방해설
– 기, 혈, 담, 한, 식의 다섯 가지가 정체돼 근 관절통, 혈액과 체액 순환장애, 위장장애, 냉증, 월경불순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 정체된 기, 혈, 담, 한, 식의 배출을 촉진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제반 증상을 개선하고 체온을 유지하게 한다.
– 요통, 좌골신경통, 관절통, 월경불순, 감기, 냉방병, 구토, 복통,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에 쓴다.
– 급성소화불량증에 응용하는데 날음식이나 찬 것을 먹고 체해 생긴 복통, 구토, 설사, 복부팽만의 증상을 목표로 쓴다.

7. 형방패독산

류형준 약사(예스킨 대표)

형방패독산은 대표적인 양체질의 종합감기약이다. 강활, 독활, 형개, 방풍이 주약으로 해열진통소염작용을 하고 전호의 진해작용이 기침약으로 작용한다. 감기몸살은 물론 근육통이나 관절통, 생리통, 치통 등의 통증에도 효과적이다.

또 림프순환 촉진 효과는 고혈압 환자의 혈압조절과 당뇨환자의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주고 손발이 차거나 화끈거리는 증상에도 효과가 있으며 만성적인 소화불량으로 위장이 굳어있을 때에도 사용할 수 있다. 피부에 쌓여 있는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여줌으로 피부가려움이나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도움을 준다. 단, 형방패독산의 제품 인덱스가 대부분 감기몸살로 돼 있어서 제품의 포장 채로 주기보다는 500g 덕용을 주문해 약국 봉투에 포장해 판매하는 것이 좋다.

 

기사원문보러가기

LIST